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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공부 기록하기
반드시 읽어봐야 할 개발 학습법 19가지(2) 본문
5. 개발자의 평생 공부 (임백준)
- 평생 공부하는 건 개발자만이 아니다.
→ 생각해보면 대학원 때도 컨퍼런스며 세미나가 끊이지 않았다.
개발자가 평생 공부해야 하는 직업이라고 해서 겁부터 지레 먹지는 말자.
→ 공부를 계속해야 해서 힘든 일이라는 게 문제라기 보다는 공부의 방향이 중요한 거다.
- 프로그래밍의 본질에 가까운 지식은 수명이 길지만, 파편적 지식일수록 수명이 짧다.
- 실력은 지식의 총합이 아니다. 고통의 총합이다. 착각하지 말자.
→ 진짜 실력은 임기응변에서 나온다.
→ 실력은, 주변 상황에 휘둘리지 않는 집중력이다.
→ 처음 본 문제가, 해결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채는 감각이다.
→ 이런 실력은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서 감내해 온 고통, 불면의 밤, 좌절, 환희 등으로 점철된
뜨거운 경험에서 나온다.
https://zdnet.co.kr/view/?no=20170616090644
6. 프로그래머로서 성장을 도운 태도 (안희종)
- 배움에 열린 태도는 반드시 가져야 할 소양이고, 더해서 적극적으로 배움을 찾아 나서야 한다.
→ 코드 리뷰
→ 표준 라이브러리/API 읽어 보기
- 세상은 변한다.
→ 코드는 적게 짤수록 좋고, 코드를 짜지 않고도 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.
∵ 소프트웨어는 가만히 놔두면 녹이 스니까!
- 사람들은 틀린 말을 한다.
→ 무언가를 배울 때 가장 근원이 되는 것(소스-소스코드, 언어 스펙, 라이브러리 공식 문서,
어떤 개념을 처음으로 주창한 이의 글)을 찾아보는 습관이, 사람들이 틀린 말을 하는 것에 덜 휘둘릴 수
있는 방법의 하나이다.
→ 무언가를 '쉽게' '풀어서' 설명하는 블로그 글에는 필연적으로 저자의 재해석이 들어간다.
(당연하지!! 내 말로 직접 써야 그게 진짜 이해된 거라고 했으니까.
설명을 하려면 내가 그걸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게 전제 조건이니까!)
- 세상은 넓고, 나는 작지만,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.
→ 학습에 있어 내게 병목(bottleneck)으로 작용하는 건 내 시간, 에너지, 이해력이다.
결코 외부에서 습득하는 정보의 양이 아니다.
→ 관심사를 공유하고 열정적인 동료 하나로부터 수천 명짜리 그룹에게 받는 그 이상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.
→ 어떤 기술을 공부할 때 한국어로 되어 있지 않아 어려우면 저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하는 방법도 있다.
→ 받기만 하는 사람에서 주기도 하는 사람으로 넘어가는 그 장벽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.
(히히 나도 나중엔 꼭 해봐야지ㅎㅎ)
https://ahnheejong.name/articles/becoming-better-programmer/
7. 프레임워크 공부를 멈춰라 (E. Sizovs 작성, Jayce Park 번역)
- 기술은 나타났다가 금방 사라지지만, 그런 기술들은 많은 부분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.
- 학습 시간의 80%는 본질적인 것에, 20%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 등의 도구를 배우는 데에 투자하는 것이 적절하다.
- 기술 고전 서적
→ 『실용주의 프로그래머』 - A.Hunt & D. Thomas (김창준, 정지호 번역)
→ 『클린 코드』 - R. C. Martin (박재호, 이해영 번역)
→ 『클린 코더』 - R. C. Martin (정희종 번역)
→ 『도메인 주도 설계』 - E. Evans (이대엽 번역)
→ 『테스트 주도 개발로 배우는 객체 지향 설계와 실천』 - S. Freeman & N. Pryce
→ 『지속적인 통합 -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기』 - P. M. Duvall, S. M. Matyas & A. Glover
- 기술이 시장에서 오래 존재했다면 그에 대한 투자도 더욱 안전한 법이다. * 참고: Lindy effect(린디 효과)
- 새로운 기술에 무작정 달려들지 말자. 그만큼 사장될 위험도 크다.
8. 개발자가 실력을 향상시킬 방법은 □□뿐이다. (우아한형제들 김민태)
- □□ = 충분한 반복, 숙달
- 6개월 반복하는 건 쉽지만, 그걸 3년 반복하기는 어렵고, 그걸 10년간 유지하는 건 더욱 더 어렵다.
- 반복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'에너지'가 필요하다.
→ 반복을 하는 데에는, 어떠한 동기가 필요하고,
→ 동기를 행동으로까지 이끌어내기 위한 에너지를 만들고,
→ 반복을 하는 데에는, 어떠한 동기가 필요하고,
→ 결국은 그런 반복의 결과가 그 다음 동기의 에너지로써 작용할 수 있게끔
본인만의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.
- 온라인의 지식을 스스로 숙련도를 만든 것도 아닌데, 마치 내 것인양 착각하지 말자.
→ 온라인의 지식도 중요하지만, 더욱 중요한 건 본질적으로 거기서 오는 지식을
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과 시간이 반드시, 많이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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