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 공부 기록하기

책 선택하는 순서 본문

프밍/[인강] 비전공자를 위한 개발자 취업 올인원 가이드

책 선택하는 순서

태영(泰伶) 2023. 1. 15. 17:33

1. (개발을 처음 접한다면) 개발 언어 기본서

- 다른 도구를 통해서 개발 언어를 학습한 상태라면 이 단계는 skip 가능

- 내가 공부하려는 언어의 기본서를 탐색해 볼 것. 한두 개 블로그 글만 참조하지 말고 여러 개발자의 의견을 참조, 종합하기 (검색어 예시: 파이썬 기본서 추천, 자바 기본서 추천, 자바스크립트 기본서 추천 등등)

2. 내가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/서비스의 핵심이 되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책

- 효율적으로 실력 향상하는 방법은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/서비스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

- 만들고 싶은 게 없다면 요즘은 작은 프로그램 만들기를 콘셉트로 하는 책이 많기 때문에 그런 것 사다가 해 보는 것도 괜찮음

3. 많은 개발자들이 추천하는 개발자 필독서

- 이게 제일 우선적이어야 하는 것 아닌가? 싶지만, 강사님 생각으로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필독서를 보면 반의 반도 얻어내지 못할 것이라고 하심.

- 내 마음대로 선정한 개발자/프로그래머 추천도서(필독서) 50선 (20190409) by 한상곤님

- 나의 성장을 도와준 고마운 책들 (2021 updated) by 이종립님

4. 일하고 싶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술 or 그 회사에서 추천하는 기술 서적

- 각 회사의 채용공고에 사용하는 기술, 중요시하는 기술, 자격 요건을 보면 미리 알 수 있음.

- 몇몇 회사들은 기술 서적을 직접적으로 추천하는 경우도 있음.

5. 서점에서 펼쳤을 때, 구미가 당기는 개발 서적

6. (번외) 한정수 강사님이 읽은 + 읽을 개발 서적 목록(2020)

 

 

 

오호라,... 강사님은 2020년부터는 '내 나이'만큼 권수의 책을 읽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강의 중에 이야기하셨다.

나이가 들수록 읽은 책을 인생에서 활용하는 시간이 점차 짧아지니까,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매해 1권씩 더 읽어나가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효용이 줄어들 수 있을 거라고! (무슨 말이징...ㅎㅎㅎ)

그래서 개별적으로 Notion에다가도 읽을 책들, 읽은 책들 목록을 우선순위를 정해서 list up을 해두셨다고 한다.

 

 

올해에는 책 100권 읽어야지! 하고 무시무시한 계획을 세우고 흐지부지 되는 것보다는

훨씬 달성 가능성이 높은 '나이만큼' 읽기,

나도 따라 해 봐야겠다ㅎㅎㅎㅎ

 

 

이렇게 독하게 마음먹어야 하나 보다..ㅠㅠ

'내 나이만큼 못 읽으면 올해 나는 내 나잇값을 못한 거다'

라고 세뇌를 하셨다니... 헹ㅠ

그래서 더 틈틈이 시간을 쪼개서 읽을 수 있었다고 하신다.........ㅎㅎ

 

 

어... 음... 올해 6월부터라고는 하지만 만 나이로 바뀐다고 했으니까...

나 올해 29권만 읽으면 되는 거지...? 그렇지???ㅎㅎㅎㅎㅎㅎㅎㅎㅎ...

(20대이고 싶어라ㅠㅠ)

Comments